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두드러기 원인 증상 응급 치료 합병증

 

두드러기는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본 적이 있을 정도로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정의

 

두드러기는 피부나 점막의 혈관의 투과성(물질 분자의 통과나 침입을 허용하는 성질)이 증가되면서 일시적으로 혈액의 혈장 성분이 조직 내에 축적되어 피부가 붉거나 흰색으로 부풀어 오르고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질환으로 기간에 따라 6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급성 두드러기와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원인 


대부분의 경우 두드러기는 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50%, 만성 두드러기의 70%에서는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을 수 없으며, 전체 두드러기 환자의 일부에서만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두드러기는 약물, 음식물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대부분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원인이 확인 가능한 경우

 

- 물리적 자극(압박, 진동, 태양광선, 찬 온도, 찬 음식, 급격한 온도 변화, 운동, 국소적인 열 노출, 저온, 물 등)

- 약제(페니실린, 아스피린, 비타민, 인슐린,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설폰계 항생제)

- 식품 및 식품첨가제(이스트, 살리실산, 구연산, 아조 색소, 안식향산염 유도체 등)

- 음식(견과류, 유제품, 콩류, 알코올, 초콜릿, 생선 및 조개류, 땅콩, 토마토, 딸기, 돼지고기, 치즈, 마늘, 양파 등)

- 화장품 등과 같은 화학물질, 꽃가루, 동물의 비듬, 곰팡이 등

- 흡입성 항원, 감염

- 임신

- 다른 피부질환

- 전신성 질환(갑상선기능항진증, 당뇨, 악성종양, 결합조직질환) 

- 수면패턴의 변화, 스트레스, 몸무게 변화

- 새집 증후군 

 


성인에서 실제로 알레르기 검사를 했을 때 음식물이 유발 원인으로 밝혀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음식물 자체에 의한 두드러기가 아니라 음식에 들어있는 식품첨가제나 다른 화학 성분에 의해 두드러기가 유발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성급한 판단은 금물입니다. 

 


증상


일반적인 증상은 피부에 팽진이 나타나며 몹시 가려우며 때때로 분홍색이나 붉은색으로 보이며 붉은 얼룩에 의해 둘러싸이기도 합니다.

두드러기는 우리 몸의 피부 어디에도 발생할 수 있으나 몸통과 얼굴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신체 여러 부위에 돌아가면서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피부의 증상이 3~4시간 이내에 사라졌다가 다시 다른 자리에 생기기도 합니다. 대개의 경우 각각의 피부의 변화는 12~24시간 이내에 사라지지만, 두드러기 혈관염이나 구진 두드러기 등은 하루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몸속 체온이 상승했을 때 나타나는 콜린성 두드러기는 전형적인 두드러기보다 훨씬 작은 수 mm의 크기로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형적으로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모양으로 크기가 다양하며 일부가 합쳐져서 큰 융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눈 주위나 입술이 퉁퉁 붓는다면 혈관부종이 동반된 경우이며,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나 쉰 목소리,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혈관부종은 주로 얼굴이나 팔, 다리에 나타나고 가려움보다는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나며 며칠 동안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악화되는 원인이 규명된 경우 해당 원인(약물, 음식물, 첨가제, 스트레스, 알코올, 물리적 자극 등)을 피합니다. 그러나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특정한 악화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드러기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약제가 필수적이며, 필요할 때에만 하는 치료가 아닌, 지속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의 일차 치료 약물은 졸린 부작용이 없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이며, 특히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두드러기 증상이 완전히 조절되는 최소 용량의 항히스타민제를 적절히 선택하여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두드러기 치료의 목표는 약물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면서 증상을 경험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두드러기가 급성으로 악화되어 빠른 증상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1주일 이내로 단기간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


대부분의 단순한 두드러기는 금방 없어지며, 피부도 수 시간 안에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두드러기가 수일간 지속되거나, 가려움으로 인해 잠을 잘 수 없거나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한다면 의사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거나 벌레에 쏘인 뒤에 두드러기가 나타난다면 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특히 두드러기가 전신 반응의 조기 징후일 경우 혀나 입술이나 얼굴의 부기, 어지러움,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 쌕쌕거림 등과 같은 또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태인 아나필락시스가 생길 수 있으므로 즉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주의사항


이전 전신 반응을 동반하는 정도의 심한 두드러기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경우 원인이 되는 물질에 다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대개의 두드러기는 치료 후 즉시 좋아지나 하루 이틀 내에 재발하기도 하며 이때 증상이 더 심할 수도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수일에서 최대 6주 이내에 호전되는 것이 대부분이나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6주 이상 지속되며 평균적으로 1년~5년의 유병기간을 보입니다. 따라서 만성 두드러기로 진단되면 증상이 없어진 뒤에도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 지속적인 약물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는 대개 흔적을 남기지 않지만 두드러기 혈관염의 경우 자색반(보라색 반점)이나 색소침착 등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혈관부종이 발생하는 경우 소화기나 호흡기 등을 침범할 수 있으며 호흡기 점막에 부기가 생기는 경우 심하면 호흡곤란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방법 


규칙적인 생활과 스트레스 관리를 철저히 하고, 식품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들어간 음식, 알코올은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장의 가려움을 조절하기 위하여 지나친 물리적인 자극이나 온도 자극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20.12.21 - [라이프] - 사상체질 진단 테스트 좋은 음식

 

2021.01.17 - [라이프] - 부종 원인 증상 좋은음식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약물치료나 원인 인자 회피요법 이외에도 두드러기를 악화시킬 수 있는 아래의 요인들을 피해야 합니다. 

1) 몸에 열이 나게 하거나, 덥게 하는 것들(술, 맵고 뜨거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지나친 난방, 지나치게 뜨거운 목욕), 스트레스 등을 피한다. 
2) 두드러기가 난 부위를 긁는 것을 피한다. 
3) 지나친 온도 자극은 좋지 않아, 미지근한 물이나 약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4) 건조함이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므로 충분한 보습이 필요하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핵 원인 증상 치료  (0) 2021.04.01
섬유근육통 증상 치료 합병증  (0) 2021.03.28
기저귀 발진 연고 치료  (0) 2021.03.05
타박상 멍 찜질 치료  (0) 2021.03.05
뇌진탕 증상 응급처치 치료 합병증  (0) 2021.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