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코로나19 독감 폐렴 감기 증상 차이점 좋은음식

 

추운 겨울이면 찾아오는 감기, 독감, 폐렴은 비슷한 증세로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최근 신종 코로나 감염증 환자가 늘어나면서 겨울철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공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독감, 폐렴, 감기 증상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증상

 

우선 감기 증상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정도가 일반적이지만 심하지 않습니다. '약을 먹으나 안 먹으나 1주일이면 낫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길게 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독감은 감기와 같은 증상이 정도가 더 심하고 기침, 두통, 발열, 피로감이 증상에 더 추가됩니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이 나타나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축농증, 중이염, 폐렴, 패혈증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호흡기 질환으로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 놓치기 쉽습니다. 호흡 곤란, 누렇고 냄새나는 가래, 피로감, 발열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감기보다 길고 심하게 지속되는 편이며, 독감이 오래가면 합병증으로 폐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19는 2∼3일에서 2주 정도까지 잠복기를 거치며 고열, 인후통, 기침, 가래, 근육통, 두통 등은 독감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호흡 곤란, 갑작스러운 후각과 미각 상실은 감기와 독감에서 나타나지 않는 코로나 19의 증상입니다. 고기에서 휘발유 냄새를 맡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재채기는 코로나 19 증상이 아닙니다.

 

원인

 

감기와 독감은 주로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종류가 많아서 치료 방법도 다양합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인 원인이며 200여 가지의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생깁니다. 워낙 종류가 다양해 각각의 약을 만들 수 없으며, 독감, 폐렴과 달리 증상도 약한 편이어서 대증적 요법을 통해 치료하는 편입니다.​

 

독감은 A, B, C로 구분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래서 영어로 감기는 콜드(cold)라고 하고 독감은 인플루엔자(influenza)나 플루(flu)라고 합니다.

 

폐렴은 바이러스 외에 곰팡이, 세균, 음식물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는 물론 드물게는 곰팡이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미생물이 원인이 되는 폐렴의 경우 원인균에 따라 항생제 등을 이용해 치료합니다. 일반적인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코로나 19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으로 현재 백신 개발과 보급 준비 중입니다.

 

2020/11/21 - [라이프] - 코로나 증상순서 코로나 3차 대유행

 

코로나 증상순서 코로나 3차 대유행

11월 들어 본격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앞선 2-3월과 8월 1,2차 유행과 다른 패턴으로 진행되고 있어 더 위험하다는 분석이 나와 주목됩니다. 1,2차 유행

ssacssac.tistory.com

2020/11/15 - [라이프] - 목감기 편도선염 좋은 음식, 예방법, 원인 인후통

 

목감기 편도선염 좋은 음식, 예방법, 원인 인후통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났는데요, 목감기와 다른 편도선염에 대하여 알아보고 좋은 음식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편도선염은 몸의 저항력이 떨어

ssacssac.tistory.com

 

좋은 음식

면역력을 높여주고 목을 보호해주는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1. 생강

생강은 항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천식 기침을 완화시키고 메스꺼움과 목감기로 인한 목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자궁근 중, 난소암, 난소혹, 자궁내막증 등의 질병을 가진 여성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2. 모과

모과는 폐를 보호하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특히 차로 만들어 마시면 겨울철 건강 관리에 좋습니다.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고 레몬보다 비타민C가 많아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구토와 설사를 다스리고 소화를 도와주며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푸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3. 대추

대추는 소화기 내장을 튼튼하게 해 주어 평소에 소화불량에 시달리거나 식욕부진으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한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어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특히 기관지 기능을 촉진시켜 기침을 완화 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어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4. 은행

은행은 대표적인 저지방 식품으로 플라보노이드, 터르페노이드 성분과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항균작용, 항암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은행은 활성산소 제거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화에도 도움을 주며 폐를 따뜻하게 해 주고 거담을 제거하여 천식 등 만성 기관지 질환 완화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