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여유증 치료 원인 예방 여성형유방 샘스미스

 

세계적인 팝스타 샘스미스는 여유증으로 고민하다가 지방흡입수술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주로 사춘기와 고령의 남자에서 한 쪽 혹은 양쪽 유방이 과도하게 발육된 상태로 남성 유방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여유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여유증은 남성의 외모문제를 일으키는 대표적 요소 중 하나로, 대부분 사춘기 호르몬 변화에 의해 나타나 외모에 관심이 많은 10~20대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체내의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간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여성 호르몬에 대한 유선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져, 남성의 유방에서 유선조직의 증식이 일어나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게 되는 증상으로, 대부분 양쪽에 함께 생기지만 한쪽에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성인이 되어 점차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성인 이후 여유증이 사라지지 않고 잔존하여 커다란 외모 콤플렉스를 일으키는 사례가 일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른 몸의 젊은 남성이 가슴이 튀어나왔다면 이 경우일 확률이 높으며, 탈모치료제를 복용할 경우에도 드물게 여유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원인

 

1. 생리적 여성형 유방
신생아 및 영아- 태아 시기에 모체로부터 전달된 여성 호르몬에 의해 일시적인 유방 팽대를 보일 수 있습니다.

사춘기- 사춘기 남성의 30~60%에서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호르몬 분비가 시작되는 10~12세경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의 비율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하여 유방이 발달했다가 16~17세경 남성 호르몬이 안정적으로 우세해지면 대부분 소실됩니다.

노인- 노인의 경우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여성형 유방 빈도는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2. 병적 여성형 유방
일차성 혹은 이차성 성선 기능 저하증에 의한 남성 호르몬 감소- 고환암, 고환염, 칼만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 뇌하수체 종양, 사람 융모 성성 선선 자극 호르몬 분비 종양, 안드로겐 내성 증후군, 신부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영양실조. 

여성 호르몬 증가- 고환암이나 사람융모성선선자극호르몬 분비 종양에 의해 고환에서 여성 호르몬 생성이 증가하거나, 만성 간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신 종양, 영양실조 등이 있는 경우 남성 호르몬에서 여성 호르몬으로의 체내 전환 증가. 

약제 여성 호르몬 자체나 성호르몬 대사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약제를 복용할 경우 상대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비율이 높아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향을 주는 약제에는 에스트로겐, 에스트로겐 함유 식품, 클로미펜, 페니토인, 케토코나졸, 메트로니다졸, 시스플라틴, 스피로노락톤, 시메티딘, 피나스테라이드, 메틸도파, 삼환계 항우울제, 다이아제팜, 오메프라졸, 칼슘통로 억제제, 알코올, 마리화나, 헤로인 등이 있습니다.

특발성-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증상

 

대부분 무증상이나 가슴 멍울 같은 것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진단/검사


생리적 여성형 유방의 경우에는 특별히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볼 수 있으며, 여성형 유방을 일으킬 수 있는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약제를 끊거나 다른 약제로 변경하여 경과를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적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 있는 시기 이외에 여성형 유방이 지속되는 경우, 유방 크기가 매우 크거나, 아프고 크기가 점차 커지는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주위 임파절 종대를 동반하는 등의 종양을 시사할 만한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는 반드시 정밀한 검사를 시행하여 여성형 유방을 일으킨 병적인 원인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호르몬 검사- 여성 호르몬, 남성 호르몬에 이상 소견이 없는지 검사한다.
이차적인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 간 기능 검사, 신장 기능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를 시행한다.
유방 촬영 및 초음파- 유방 종양이 의심될 경우 시행한다.
고환 초음파- 고환 종양에 의한 여성형 유방이 의심될 경우 시행한다.

 

 

치료


일반적으로 생리적 여성형 유방은 치료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게 되고, 여성형 유방을 일으키는 약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약제를 끊거나 변경하고 경과를 지켜보며, 여성형 유방을 일으킨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이 불분명하거나 경과를 관찰해도 호전되지 않거나 남아 있는 여성형 유방은 약물 치료나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장기화된 여성형 유방은 유방조직이 섬유화 되어 약물치료로 반응을 기대하기 어려워 수술적인 치료가 요구됩니다.

 

2021.03.28 - [라이프] - 섬유근육통 증상 치료 합병증

 

2020.12.02 - [라이프] - 통풍 증상 원인 주의사항

 

예방방법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해당 약제가 여성형 유방을 일으키지는 않는지 담당 의사에게 먼저 확인합니다. 여성형 유방증 자체는 사춘기의 일시적인 현상 혹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의 일종으로 발생하므로 아직은 확실한 예방법이 없다 볼 수 있습니다.

비만이나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음식섭취, 패스트푸드 등이 청소년기의 여성형 유방증의 위험요인이라는 연구들이 많으므로, 식이요법과 적당한 운동으로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