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홍역 예방접종 증상 치료

 

 

요즘 영유아 사이에서 홍역이 유행이어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백신을 맞으면 93% 이상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증상

 

잠복기는 10~12일이며 전구기에 해당하는 3~5일에는 전염력이 강한 시기로 발열(38℃ 이상), 기침, 콧물, 결막염, 특징적인 구강 내 병변(Koplik's spot) 등이 납니다.

그 후 발진기에는 홍반성 구진성 발진(비수포성)이 목 뒤, 귀 아래에서 시작하여 몸통, 팔다리 순서로 퍼지고, 서로 융합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손바닥과 발바닥에도 발진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나 드물며, 발진은 3일 이상 지속되고, 발진이 나타난 후 2~3일간 38℃ 이상의 고열을 보입니다.

회복기에는 발진이 사라지면서 색소 침착을 남기며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부위의 껍질이 벗겨집니다. 홍역은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는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홍역은 중이염, 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기관지폐렴, 크룹 등의 호흡기계 합병증과 설사(영아), 및 구토 등의 합병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원인

 

홍역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백신의 개발 이후 선진국에서는 그 발생이 현저히 줄었으나 개발도상국가에서는 아직도 흔히 발생하며, 특히 소아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주요한 질병으로 남아있습니다.

홍역 바이러스는 인간만이 유일한 숙주이며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에 의하거나 오염된 물건을 통하여 호흡기로 감염됩니다.

주로 환자와 직접 접촉이나 비인두 분비물에 오염된 물품을 매개로 전파되며 공기매개로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홍역 바이러스는 태반을 통과하기 때문에 태아가 감염되어 선천성 홍역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홍역은 온대 지방에서 늦은 겨울부터 봄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전염력이 강하여 감수성 있는 사람이 노출되었을 때 90% 이상에서 감염됩니다.

발진 발생 4일 전부터 발진 발생 4일 후까지 홍역의 전파가 가능하며, 전구기에 가장 전염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역 환자는 호흡기 격리를 시행하며 기간은 전구 증상이 나타난 후부터 발진 후 5일까지 하게 되며 고아원 등 수용기관에서 발생 시는 발병 어린이를 엄격히 격리해야 합니다.

전구기와 발진기 동안 비인두 분비물이나 혈액, 소변에 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진단/검사

 

진단은 주로 특징적인 임상 경과로 내리며 경우에 따라 홍역 특이 항체 검사(혈액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전구기에 비점막 분비물에서 특징적인 세포를 관찰하거나 바이러스 세포배양으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안정, 충분한 수분 공급 등의 보존적 치료와 해열제 등을 통한 대증치료를 합니다.

 

2020/12/30 - [라이프] - 아동 신발 아이 신발 고르는 법

2020/11/15 - [라이프] - 목감기 편도선염 좋은 음식, 예방법, 원인 인후통

 

예방

 

예방접종은 모든 소아를 대상으로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 볼거리 + 풍진) 백신을 생후 12~15개월, 만 4~6세에 접종합니다.

1회 접종 만으로 93%의 감염 예방 효고가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권고에 따라 우리나라는 2회 접종을 합니다.

홍역 유행시기에는 생후 6~11개월에 홍역 단독 또는 MMR 백신 접종하기도 하며 상완 외측면에 0.5mL를 피하 주사합니다.

 

연령

접종방법

비용

비고

생후 0-5개월

접종 대상 아님

-

 

생후 6-11개월

홍역 유행 지역 거주자에 한해 1회 접종

향후 2회 접종(12-15개월, 만 4-6세)더 필요

무료

* 홍역 유행지역 거주자에 한함

국내 유행지역 방문 예정자는 권장하지 않음(유료)

생후 12-15개월

1차 접종

무료

 

생후 13-47개월

1차 접종자는 2차 접종 실시

홍역 유행 지역 거주자에 한함

1차 접종 후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

이후 더 이상의 MMR 접종 필요 없음

무료

일괄적 권장은 아니며, 홍역 유행 지역 거주자에 한함

1차 미접종자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4-6

1차 접종자는 2차 접종 실시

무료

 

1차 미접종자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7-12

미접종자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2회 완료자는 필요 없음

무료

 

2005-1967년생

면역의 증거가 없는 경우 4주 간격으로 2(적어도 1) 접종

유료

(본인부담)

, 시 군 구에서 공고된 임시 예방 접종 대상인 경우 백신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