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눈떨림 이유 증상 완화법 안면경련

 

현대인과 스트레스는 떼려야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누적된 스트레스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치게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신체 질환까지 유발합니다.

 

 

요즘 눈 주변의 근육이 파르르 떨리는 눈떨림 증상을 경험한 사람이 많습니다. 과연 이런 증상은 무시해도 되는 걸까요?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자신의 건강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볼 일입니다.


일단 어쩌다 한두 번 눈이 떨렸다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눈떨림의 원인으로 피로, 수면 부족, 카페인 과다 섭취, 지나친 스트레스, 밝은 빛에의 노출, 눈 건조, 음주, 흡연 등이 꼽힙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면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눈떨림을 완화하는 방법 

 

1. 눈에 15분간 온찜질

 

2. 숙면을 취하거나 낮잠 자기

 

3. 카페인 섭취 줄이기

 

4. 운동이나 심호흡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5. 햇살이 강한 날에는 선글라스 쓰기

 

6. 음주와 흡연 중단

 


하지만 잘 쉬고 난 뒤에도 눈떨림 증상이 몇 개월 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범위도 확대되어 얼굴이 일그러지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이때는 피로 문제가 아닌 ‘반측성 안면경련’ 때문일 수 있습니다.

눈 떨림이 나타나면 보통 스트레스나 과로가 원인일 것이라 생각해 마그네슘이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경련에 그치지 않는다면 신경계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일단 면역력 저하에 따른 안면경련 신호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숙면 방법, 불면증에 좋은 음식, 숙면에 좋은 동작

사람은 인생의 3분의 1을 자는 데 사용한다고 하는데, 최근 몇 년 사이 대한민국은 수면의 양과 질에 있어서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ssacssac.tistory.com

안면경련 환자는 보통 노화가 시작되는 40대부터 환자가 많이 증가합니다.

 

안면경련은 12종류의 뇌신경 가운데 눈, 볼, 입 등 얼굴 근육의 운동 기능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이 뇌혈관의 압박을 받아 비정상적인 신호를 일으켜 얼굴에 떨림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얼굴의 한쪽에서 발생한다고 해서 반측성 안면경련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안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안과 전문의가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권유할 수도 있습니다. 벨마비, 파킨슨병, 뚜렛증후군, 다발성 경화증 같은 신경과 질환 때문에 눈떨림이 생길 때도 있습니다. 파킨슨병이나 뇌전증도 근육의 불수의적 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를 만나는 게 좋습니다.

 

 

안면경련을 예방 생활수칙

 

1. 지나친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긴장을 피하기

 

2. 신체적 피로가 축적되지 않도록 하기

 

3.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유발 인자를 조절

 

4. 과음, 흡연, 카페인 섭취 등은 피하기

 

5. 과일과 같은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

 

6. 윙크하기, 휘파람 불기, 껌 씹기, 입 벌려 웃기 등 안면 근육운동을 하기

 

7. 눈 주위를 마사지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